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장 정체 뚫은 파파모빌리티, 프리미엄 전략으로 매출 고공행진

by record9658 2025. 5. 30.

파파모빌리티, 프리미엄 예약·B2B 전략으로 3년 연속 매출 성장, 올해 80억 돌파 예상하며 경쟁 모빌리티 시장서 새 가능성 보여줬습니다.

 

 

 

프리미엄 전략
매출 고공행진

 

 

사상 최대 실적을 향해! 파파모빌리티의 놀라운 성장세

파파모빌리티가 보여주고 있는 매출 성장세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특히 수익 구조 개선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2022년에는 매출 대비 영업 손실률이 무려 330%에 달할 정도로 수익 구조의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매출액보다 손실액이 세 배 이상 많았다는 뜻이니, 사업 초기 단계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파파모빌리티도 겪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후 3년 동안 꾸준히 구조 개선 노력을 이어온 결과, 손실 폭을 상당 부분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올해에는 손실률이 120% 수준까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직 수익을 내는 단계는 아니지만, 손실률이 210%포인트나 개선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사업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음을 의미했습니다. 이러한 손실률 개선은 단순히 비용을 절감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운영 방식 자체를 근본적으로 전환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불규칙적인 호출 기반 수요에서 벗어나, 정기 계약 중심의 예약형 수요로 사업 구조를 전환한 것이었습니다. 예측하기 어려운 호출 대신 미리 예약된 고객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량 가동률을 높이고 기사 배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곧 수익성과 운영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파파모빌리티처럼 기사를 직접 고용하고 차량을 보유하는 구조의 플랫폼 사업에서 손실률을 개선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고정비 부담이 큰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년 연속 손실률을 꾸준히 줄였다는 점은 파파모빌리티의 경영 전략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이자 긍정적인 성과라고 입을 모아 칭찬했습니다.

 

 

프리미엄 수요 공략과 예약 기반 전략

파파모빌리티가 이러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핵심 비결은 '프리미엄 수요 공략'과 '예약 기반 서비스' 전략이었습니다. 대다수의 플랫폼 택시 사업자들이 일반 호출 중심의 B2C(기업 대 소비자)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과 달리, 파파모빌리티는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B2B(기업 대 기업) 시장과 개인 고객 중에서도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프리미엄 시장에 집중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임직원을 위한 전용 차량 운영 계약을 체결하거나, 국제 행사에서 VIP나 선수단을 수송하는 의전 서비스, 중요한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고품질 이동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프리미엄 고객층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고품질 수요에 맞춰 운영 체계를 정비하고, 서비스의 핵심인 기사들에게도 의무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성과 서비스 마인드를 강화했습니다. 실제 LIV 골프 코리아 같은 국제 행사에서 선수단 수송을 성공적으로 담당했으며, 대기업 임직원 전용 차량 운영 분야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로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거대 플랫폼들이 장악하고 있는 일반 호출 시장 대신, 고객의 특정 요구에 맞춰진 '맞춤형 수요'에 집중한 파파모빌리티의 전략이 위기 상황 속에서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관건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단순히 차량을 연결해 주는 것을 넘어 '서비스 품질' 자체가 핵심적인 경쟁력이 되며, 이것이 곧 사업의 생존력으로 직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파파모빌리티는 바로 이 '서비스 품질'을 강점으로 내세워 프리미엄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것입니다.

 

 

치열한 시장 경쟁과 규제 속,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국내 플랫폼 운송 시장은 성장 정체와 더불어 여러 제도적 제약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0년에 개정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은 플랫폼 운송 사업자의 법적 지위를 일부 명확히 했지만, '플랫폼 운송 사업자(Type 1)'로 분류된 사업자들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승객을 태우는 '배회 영업'이 금지되어 있고, 사업 운영에 따른 기여금을 부담해야 하며,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지 못하는 등의 제도적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기사를 직접 고용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높은 고정비 부담과 예측하기 어려운 수요 변동 리스크에도 취약하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제약과 어려움 속에서도 파파모빌리티는 정기 수요 기반의 B2B 계약과 예약형 서비스 중심 전략을 통해 수익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일반 호출 시장의 경쟁에서 벗어나 프리미엄 예약 서비스라는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제도적 한계와 높은 고정비 부담을 상쇄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입니다. 파파모빌리티의 이러한 차별화된 전략과 수익 구조 전환 시도가 향후 국내 모빌리티 운송 플랫폼 시장에 새로운 대안적인 운영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앞으로의 규제 변화와 시장 흐름에 따라 파파모빌리티의 성공 모델이 다른 플랫폼 사업자들에게도 영감을 주며 시장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낼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치열한 경쟁과 여러 제약 속에서도 자신들만의 길을 개척하며 성장하는 파파모빌리티의 행보를 응원하며 지켜보겠습니다.